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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특강의 첫 번째 강은 '글의 목적 파악하기' 유형입니다.

수능 영어의 읽기 파트에서 가장 간단한 유형으로 꼽히나, 그렇다고 해서 너무 쉽게 접근하다가 실수가 나오기 쉬운 유형이기도 하죠.

'글의 목적 파악하기' 유형을 잘 풀어내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1. 첫 번째 문장에서 글의 소재를 파악한다.

2. 누가,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3. 내용이 바뀌고 있는지를 접속사 혹은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의 맥락으로 파악한다. 내용이 바뀌었다면 바뀐 내용이 중심 내용이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능특강 1강 2번 문제를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ank you for your patience while the tenure committee considered your possible promotion to Associate Professor. We all agree that you have made significant contributions to the Biology Department in your teaching, and we congratulate you on being voted "Teacher of the year." After reviewing the list of your publications, howeverwe have decided to withhold the promotion to Associate Professor until a later date. While you have several promising research projects in progress, the committee would like to see more publications before granting Associate Professor status. We will be happy to reconsider your request for advancement next year if the number and quality of your publications increase. Again, we salute your contributions to our department and wish you continued success in your professional and academic career. 

1) 부교수로의 승진 탈락을 통지하려고

2) 부교수 임용 절차의 변경 사항을 안내하려고

3) 학술 연구 과제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려고

4) 종신 재직권 심의위원회의 개최 일정을 알리려고

5) '올해의 우수 교수'로 선정된 것을 축하하려고





정답은 1번, '부교수로의 승진 탈락을 통지하려고' 입니다.

사실 글의 소재 자체가 신선한 편이라 답도 뭔가 답같지 않은 내용이었어서 재미있었는데요ㅎㅎ



첫 문장을 읽어보면, '종신 재직권 심의위원회'가 '당신의 승진 가능성'을 검토한다는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첫 문장을 통해 이 글의 작성자가 이 글을 읽는 사람의 승진을 검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소재가 부교수(associate professor)로의 승진(promotion)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문장을 읽고 보기를 읽어볼 때, 센스!를 발휘한다면 3번이나 4번, 5번과 같은 보기보다는 

1번이나 2번 보기가 좀 더 주제와 닿아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두 읽어보면 2, 3, 4번은 언급되어 있지 않고 5번은 '부분적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보통 모두 읽고 푸는 친구들의 경우 5번과 같이 언급되어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 오답을 고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5번과 같이 내용에 언급되어 있는 부분이 이 유형에서의 가장 매력적인 오답이죠.

하지만 글의 '핵심 목적'을 묻는 문제 유형이므로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중심을 두면서,

however와 같은 대조접속사를 통해 내용이 반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핵심 목적'을 찾아내야 합니다.



중간에 however가 나오면서, '우리는 부교수로의 승진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라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이로써 답이 1번에 가까워집니다.

물론 뒷부분에 2번과 관련된 내용이 나올 수도 있으나, 

수능 지문은 생각보다 짧고, 보통 앞에서 두 문장, 길어도 세 문장 내에는 중심 내용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마지막을 살펴보니 별다른 내용의 반전 없이, 다시 한 번 학과에 대한 기여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고 있고 

앞 날의 성공을 빌며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 지문을 독해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이지만, 

사실 이 유형과 같이 읽기 파트 초반에 나오는 지문들은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의 내용만 잘 파악하고, 

중간에 접속사 등을 통해 내용이 바뀌는지만 잘 체크한다면 과감하게 정답을 골라도 정답일 확률이 높습니다.





1강을 잘 공부했는지 체크할 수 있는 문장들을 몇개 소개해드릴게요.

정확히 해석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체크하고 넘어가세요!





1) It is vital that all students and staff know what to do should we face a wildfire.

2) We congratulate you on being voted "Teacher of the year."

3) We have decided to withhold the promotion to Associate Professor until a later date.

4) The committee would like to see more publications before granting Associate Professor status.

5) We salute your contributions to our department and wish you continued success in your professional and academic career.

6) I have been a subscriber to your Internet service for the last two and a half years.

7) Unless these problems of spam and popups are immediately solved, I am seriously considering switching over to on of your competitors.


< 해석 및 문법 >

1)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산불에 직면할 경우 무엇을 해야하는 지를 아는 것은 지극히 중요합니다. 

(should we face~ 부분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가정법에서 if를 생략하고 조동사와 주어의 자리를 도치한 형태입니다. 조동사가 were, should, had 등과 같을 때는 if를 생략하고 도치가 됩니다.)

2) 우리는 당신이 '올해의 우수 교수'로 뽑힌 것을 축하합니다. 

(축하하다라는 뜻을 가진 congratulate에는 전치사 on이 사용됩니다.)

3) 우리는 당신의 부교수로의 승진을 후일로 보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4) 위원회는 부교수 지위를 부여하기 전에 더 많은 출판물을 보고 싶습니다.

5) 우리는 당신이 우리 학과에 공헌한 바에 경의를 표하며, 직업과 학문 경력에서의 지속적인 성공을 기원합니다.

(you는 wish의 간접 목적어, continued success~는 직접 목적어로 쓰였습니다.)

6) 저는 지난 2년 반 동안 귀사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였습니다.

(have been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상태가 계속된 것을 나타내는 have p.p입니다. have p.p는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것(현재도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과거에 해본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죠.)

7) 이 쓰레기 편지와 팝업의 문제가 즉시 해결되지 않는다면, 귀사의 경쟁사 중 하나로 바꿀 것을 저는 심각하게 고려할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된 be+ing는 현재의 계획, 프로그램 또는 준비로 발생하는 미래의 일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다음 단어들은 필수적으로 암기하고 넘어가기!

같이 적어드린 예시들을 통해 한 번 더 공부한다면 실력이 더 향상될거예요.





1) evacuation (대피, 피난)

The government issued an evacuation order to the residents. (정부는 주민에게 피난 명령을 내렸다.)

2) designate (지정하다)

You can designate additional authorized users. (당신은 인증된 사용자를 추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withhold (보류하다, 주지 않다)

It made to withhold its consent. (그것은 승낙을 보류하게 만들었다.)

4) promising (유망한)

Ive heard computer art is a promising job. (나는 컴퓨터 아트가 유망 직종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5) in progress (진행중인)

A training session is in progress. (연수가 진행중입니다.)

6) grant (부여하다, 주다)

I hope you will be willing to grant me an interview. (제가 당신을 인터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7) conduct ((특정한 활동을) 하다)

We will conduct background checks on potential employees. (우리는 직원을 채용하기 전에 배경 조사를 실시합니다.)

8) subscriber (이용자, 가입자)

He was a subscriber to Time Magazine. (그는 타임지의 구독자였다.)

9) of late (최근에)

Business has dropped off of late. (최근에 사업이 쇠퇴하고 있다.)

10) offensive (불쾌한)

An offensive smell greeted my nose. (악취가 코를 찔렀다.)

11) switch over to (~로 바꾸다)

I think that's reason enough to switch over to them. (난 이것이 전기자동차로 바꿔야할 충분한 이유라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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